등록 2023년 8월 25일
작성 이지상
경상국립대학교(총장 권순기)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 사업단(단장 한관희 산업시스템공학부 교수)은 지난 8월 21일부터 2일 동안 제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부트캠프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경상국립대학교를 비롯한 7개 대학과 울산·경남 지역의 3개 대학에서 온 총 55명, 17개팀의 학생들이 참가하였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주도의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제조업 현장의 실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첫째 날에는 태림산업, 두산에너빌러티, 현대위아 등의 기업을 방문하여 생산 현장을 견학하였고, 둘째 날에는 태림산업의 자동차 조향장치 부품 조립 공정에 대한 상세 설명과 실습이 진행되었다.
한관희 빅데이터 사업단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제조업의 복잡성과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지역 제조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많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부트캠프를 마치고 참가 학생들은 앞으로 7주 동안 제조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된 상위 6개 팀이 최종 발표심사에 참가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