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 감소’(위기)와 ‘신직업 창출(기회)’이 공존하는 시대적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야 역시 공학·인문·경제·사회분야 전반에 걸친 데이터의 종합적인 이해와 처리 그리고 분석 능력 등을 고루 갖춘 전문 인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수집, 분석 및 시각화와 관련된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과 글로벌 빅데이터 기업 교육을 포함하는 빅데이터 융합전공을 통해 이러한 시대적 수요를 충족하고 나아가 국가 및 지역 경쟁력 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데이터 기술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학년/학기 | 교과목명 | 학점 | |
---|---|---|---|
2 | 1 | 빅데이터 개론 | 3 |
프로그래밍 기초 | 3 | ||
기초통계학 | 3 | ||
경영과 정보기술 | 3 | ||
일반통계학 | 3 | ||
2 | 자료구조 | 3 | |
인공지능입문 | 3 | ||
빅데이터수학 | 3 | ||
알고리즘 | 3 | ||
산업정보시스템 | 3 | ||
네트워크분석 | 3 | ||
이산수학 | 3 | ||
기게학습 | 3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학점 | |
---|---|---|---|
3 | 1 | 빅데이터 윤리 | 3 |
데이터베이스 | 3 | ||
데이터마이닝 | 3 | ||
웹크롤러개발 | 3 | ||
2 | 텍스트마이닝 | 3 | |
데이터시각화 | 3 | ||
딥러닝 | 3 | ||
통계계산 및 최적화 | 3 | ||
지능정보시스템 | 3 | ||
긍융데이터분석 | 3 | ||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3 | ||
시스템분석 및 설계 | 3 | ||
4 | 1 | 빅데이터종합설게 | 3 |
서버프로그래밍 | 3 | ||
회귀분석 | 3 | ||
빅데이터 시각화 | 3 | ||
양자정보 | 3 | ||
2 | 빅데이터스토리지시스템 | 3 | |
소셜미디어 애널리틱스 | 3 |
교과목명 | 학과(부) | 학점 |
---|---|---|
산업통계1 | 산업시스템공학부 | 3 |
통계학습 | 물리학과 | 3 |
테이터마이닝 | 정보통계학과 | 3 |
통계데이터베이스 | 정보통계학과 | 3 |
데이터베이스처리 | 산업시스템공학부 | 3 |
네트워크과학 | 물리학과 | 3 |
컴퓨터프로그래밍 기초 PBL | 항고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 2 |
컴퓨너프로그래밍 기초 실습 PBL | 항고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 1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항고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 2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실습 | 항고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 1 |
데이터베이스 | 항고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 3 |
소프트웨어개발론PBL | 항고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 3 |
e-비즈니스 | 스마트유통물류학과 | 3 |
인터넷마케팅 | 스마트유통물류학과 | 3 |